부동산 평수계산법,면적(㎡)을 평수(py)로 쉽게 알수있는 방법(암산법)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

부동산 평수계산법,면적(㎡)을 평수(py)로 쉽게 알수있는 방법(암산법)

반응형

부동산 평수계산법,면적(㎡)을 평수(py)로 쉽게 알수있는 방법(암산법)


 

 

어제는 부동산에 대해서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봤는데, 그럼 생활에 밀접한 부동산에서 가장 기초적인 부분에 대해서 얘기를 나눌까 해요. 부동산은 위치와 크기 매매가와 전월세 가격,부동산 시세,미래가치 등등 수없이 많은 이슈가 있습니다.

 

 

부동산을 언급할때 가장 기초적인 면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면적은 가로 길이와 세로 길이를 곱하기로 구해지며,2차원적인 평면적인 개념입니다.

위에서 아래쪽으로 봤을때 수평,평면의 넓이(면적)라고 생각하면 쉬울 겁니다.

부동산 최소 길이 단위는 미터(m)이며,면적단위는 가로길이(m)와 세로길이(m)의 곱으로 정해지며,

명칭을 제곱미터(㎡)로 정해집니다.가로1미터와 세로1미터는 1제곱미터이며,국제표준 기호입니다.

 

우리나라가 과거 일제시대때 일본 고대,중세시대때의 토지관리제도인 조리제에서 "평"이란 용어가 유래되어,오랫동안 지금까지도 편하게 사용되고,있습니다.

제곱미터(m2)로 연세드신 고객분들에게 설명하면 어색해 하거나,불편해하는 분들이 계시어,제곱미터를 "평"으로 환산해서 설명해 주면 쉽게 이해하더라구요.

그럼 "평"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넘어가볼께요..

1평의 면적 크기는 "가로1.8미터,세로1.8미터의 공간을 그리면 공간이 나오고,면적이 3.3058제곱미터이다."

 

 

 

정부에서는 1961년부터 면적단위를 제곱미터(㎡)로 법정단위로 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연세가 드신 분들은 아직까지 평으로 얘기해야 쉽게 이해하는듯 합니다.

그래서,부동산 내역서에는 제곱미터와 평을 혼용해서 함께 기입해서 설명해 주기도 합니다.

관공서에서 발행하는 부동산 문서인 등기사항증명서,토지대장,건축물대장,토지이용계획확인서등을 보면 제곱미터(㎡)로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부동산 면적의 기본단위는 제곱미터이며,평(3.3058㎡)이라는 단위보다는 정확하기 때문에 면적이 적다 크다의 분쟁에서 자유로울수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부동산 면적을 제곱미터보다 평으로 이해하기 쉬운 분들을 위해서,현장에서 쉽게 암산으로 환산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글로 설명하다보니,서론이 너무 길었네요.ㅜㅜ

그런데,요즘 스마트폰에 면적에 관련된 다양한 앱이 많은데,굳이 소개할려는 이유가 뭘까요??

스마트폰을 돌리면 물론 쉽게 정확하게 알수는 있지만,너무 기계에 의존하면 우리의 뇌가 기억력이 퇴화한다고 합니다.

 

 

 

 

그리고,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인 주거공간을 예로 들어보자면 면적 단위가 길지 않기 때문에 약식으로 암산을 통해 계산해도 편차가 크지않기 때문입니다. 

다만,이 방법은 약식(근사치)으로 하는 방식이므로,아주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예를 들어서 아파트를 보러 공인중개사 사무소를 방문했는데,전용면적이 122제곱미터의 집이 있다고 치자구요..

몇평쯤 될까요?

 

우선 계산기로 면적을 구해본다면....

첫번째는 122㎡*0.3025=36.9평로 계산해볼수있고,

두번째로는 122㎡/3.3058=36.9평으로 알수가 있는데요..

 

암산으로 쉽게 할수 있는 방법은 예를 들어 면적의 숫자가 "세자리"인 경우..

ex) 면적이 122제곱미터의 아파트가 있습니다.

 

마지막 세번째 숫자가 5보다 적은 경우는 그냥 제거하면 12가 되고,5보다 크면 두번째 숫자를 반올림해주면 13이 됩니다.

그후 남은 두자리의 숫자에다가 3을 암산으로 곱해 주면 면적이 비슷하게 나옵니다.

12*3=36

약간 오차가 나긴 하지만 대략적으로 알수 있는 방법입니다.

ex) 178제곱미터

세번째 숫자가 5보다 커니 반올림해주면,두자리의 숫자가 18이 됩니다.

여기서 숫자3을 곱해주면 54평이 됩니다.

계산기로 구해봐도 오차가 크지 않습니다.

 

 

약식으로 암산해서 쉽게 구해볼수 있으니,참고하시기 바라며,부동산 면적도 글로벌 기준에 맞게 가급적이면 제곱미터로 사용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태평양공인중개사사무소 | 박영식 |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333길 10,(서초동,원일빌딩) | 사업자 등록번호 : 841-10-00924 | TEL : 02-586-7770 | Mail : pgyver4u@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