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하반기 코로나 소상공인 2차대출 서류 발급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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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2020년 하반기 코로나 소상공인 2차대출 서류 발급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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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하반기 코로나 소상공인 2차대출 서류 발급방법

코로나 소상공인 2차대출 서류 발급방법

안녕하세요? 정부에서 지난달 추석전인 9월23일 시행했던 코로나 소상공인 2차대출 서류 발급방법에 대해 정리를 해볼려고 합니다.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들은 집중해주세요!!

지난 상반기 1차 금융지원 프로그램때는 대출한도와 금리수준이 2차에 비해 소극적이였는데,이번 금융지원 2차 프로그램은 기존의 1000만원 한도에서 2000만원한도로 증액되었으며,금리 수준은 지난 5월말경인 1차 지원때 약3%~4.99%에서 이번 2차 프로그램때는 2.46%~4.99%로 완화되었다고 합니다.

 

자영업자,소상공인을 위한 코로나 2차 대출이므로,사업자등록은 필수요건입니다.신용도는 저신용자를 위한 정책이라고 하지만,현실은 그렇치 못하다고 합니다.대출서류를 준비하기전에 거래하는 1금융권에 반드시 확인하고,알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글은 하나은행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근거로 해서 작성한 것입니다. 상반기때 하나은행 통해서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지원을 받았는데,조건이 나쁘지 않았습니다.아이러닉한 부분은 주거래처가 우리은행인데,대출조건은 거래실적이 거의 없는 하나은행보다 못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따라서 거래실적이 많은 주거래은행보다 거래실적이 없더라도 다양한 은행 채널을 통해서 알아보시는것이 좋다고 보여집니다.우리은행의 조건이 나쁜이유는 기존에 다른 신용대출을 받아서 부채비율때문에 그런건지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면 1금융권인 하나은행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인터넷에서 쉽게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하반기 코로나 소상공인 2차대출 준비해야할 서류가 많은 관계로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 우선 사이트별로 정리해봤습니다.

 

국세청 홈텍스(https://hometax.go.kr)

  1.부가세과세증명원

 

홈텍스

먼저 국세청 홈텍스를 접속해서,로그인을 해야합니다. 개인적으로 공인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시도했습니다.

 

홈텍스

로그인을 하고,화면 상단 목차를 살펴보면,"민원증명"이 보이고,마우스를 갖다대면 아래와 같은 민원증명 발급신청을 하기위한 각종 서류목록이 보이는데,위에서 8번째인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을 클릭합니다.

 

홈텍스

부가가치세 과세증명을 클릭하면 위의 화면처럽 바뀌게되고,맨 위 사업자등록번호가 선택으로 보이는데,마우스로 클릭하면 등록된 사업자번호를 선택하면 됩니다.사업자번호를 선택하면 기본정보는 자동으로 보여집니다.

 

세번째 신청내용은 사용용도와 제출처는 그림에 보이는데로 선택하시면 됩니다.과세기간은 하나은행에서 3년치를 요구해서 2017년부터 날짜를 지정한 것입니다. 마지막에 보이는 신청하기를 눌려줍니다.

 

홈텍스

인터넷 접수목록조회 창이 열립니다. 발급번호(숫자)를 클릭하면 출력하기 창이 자동으로 뜨고,출력할 프린트를 선택하고 출력하면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이 나옵니다..

 

2.소득금액증명원

 

국세청 홈텍스 초기화면에서 화면 중간아래에 보면 빨간 점색으로 된 "소득금액증명발급"이 보입니다. 마우스로 클릭해서 바뀐 화면에서 간단히 신청하면 됩니다.별도로 진행되는 화면은 생략했습니다.

 

3. 국세납세증명원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려면 국세나 지방세 체납이력이 없어야 가능합니다.따라서 세금이 체납되어 있으면,무조건 세금을 납부하고,서류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홈텍스

홈텍스 맨 상단 목차에 민원증명에 마우스를 갖다대면 아래 목차가 생성이 되고,위에서 5번째인 납세증명서를 선택합니다.화면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4.사업자등록증명

 

국세납세증명처럼 화면 상단 목차에 민원증명에 마우스를 가져다 놓으면 민원증명 발급신청이 자동적으로 노출되고,위에서 두번째 사업자등록증명을 클릭해서 위에 방법처럼 선택해서 문서를 출력하면 됩니다.

 

간단하므로 진행화면은 생략합니다.

 

정부24시(https://www.gov.kr)

1. 지방세 납세증명

 

정부24시

정부24시에 접속을 합니다.마찬가지로 먼저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정부24시에서 발급할 서류는 지방세 납세증명과 주민등초본 서류가 있습니다. 초기 화면 중간쯤 보시면 빨간 점섬으로 된 "지방세 납세증명"이 보입니다.마우스로 클릭합니다.

 

빨간색 점선으로 된 사각형 바로 위에는 주민등록등본(초본)을 발급할수 있는 메뉴가 보입니다.순서는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부24시

다음 화면이 보이면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정부24시

빨간 별표로 표시된 부분은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다..기본정보를 입력하고,확인을 선택해줍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마찬가지로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주면 프린트 창이 자동으로 뜨고,출력을 해주면 지방세납세증명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 서류도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정부24시 초기화면의 중간쯤 보면 메뉴가 보입니다.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면 쉽게 문서를 출력할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임대차계약서는 사업장과 거주하는 집에 대한 서류를 사본을 각각 준비하면 되겠습니다.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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