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세금] 상가(건물) 비주거용 부동산 재산세 쉽게 계산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세금

[부동산세금] 상가(건물) 비주거용 부동산 재산세 쉽게 계산하는 방법

반응형

상가(건물) 비주거용 부동산 재산세 쉽게 계산하는 방법


 

 

비주거용부동산,즉 상가,오피스텔,지식산업센타(아파트형공장),건물,빌딩,호텔등 수익용 부동산의 재산세 계산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요즘에는 간단히 어플말 설치해도 개략적으로 알수있긴하지만,엑셀 도표를 통해서 계산하는 방법도 괜찮을꺼같습니다.


부동산을 투자하면 크게 3가지의 세금이 발생하는데요. 첫째 부동산을 살때 취득세가 발생하며,보유하고 있으며,건물 규모에 따라 종합부동산세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마지막으로 부동산을 팔때 양도차익이 발생하면 양도세가 발생합니다.

 

특히 상업용부동산은 거래가격이 높기때문에 투자가입장에서는 보유세에 대해 문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사실 재산세는 담당 세무공무원이 아니라면 정확한 액수를 알수가 없기때문에,시,군,구청 공무원에게 알아보시라고
말씀드리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

정확한 금액을 담당공무원에게 문의하기전에 개략적으로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꺼 같아서 글을 올려드립니다.

재산세 계산방법(엑셀챠트)

재산세는 부동산 종류에 따라서 매년 1회~2회에 걸쳐 납부를 합니다.납부시기는 아래의 엑셀차트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재산세 과세표준 기준일은 매년 6월1일이며, 6월 1일 소유자가 누구냐 따라서 재산세 부담 주체가 달라집니다. 소유권이전 등기와 관계없이 잔금을 빨리 치룬다면 취득시기가 잔금일이 기준이기 때문입니다. 


다만,재산세는 매년6월1일 소유주체에 따라 달라지므로,불가피한 상황으로 잔금일에 대해 거래쌍방이 불편한 점이 분명있습니다. 세무당국에서는 세금을 쉽게 걷을방법만 생각하지말고,합리적인 대안을 설정해주면 민원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우선 비주거용건물인 상업용빌딩 재산세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건물의 시가표준액을 알아야 합니다..

 


1. 비주거용 건물의 시가표준액 검색

 

 

**전국(서울특별시 제외)

 

위택스라는 사이트인데,전국 부동산의 시가표준액을 검색할수 있습니다.그런데,서울지역은 목차에 없습니다.서울이외 지역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지방세정보 > 시가표준액조회 > 건축물 시가표준액 조회

110번 월 ~ 금 (공휴일제외) 09:00 ~ 21:00 토요일 09:00 ~ 13:00 위택스 신고·납부시간 07:00 ~ 23:30

www.wetax.go.kr

**서울지역(시가표준액 검색/이택스)

 

서울지역의 시가표준액을 바로 확인할수가 있는 사이트입니다.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서울시ETAX - 소중한세금! 알뜰하게 사용하겠습니다

 

etax.seoul.go.kr

이곳 사이트에 접속해서 상위 목차에 ETAX이용안내 클릭하고,조회,발급 클릭하면 이런 창이 뜹니다..

주택외 건물시가표준액 조회 클릭!!서울시 기준입니다..



대상부동산의 지역과 주소 입력하고 조회하면 시가표준액을 알수 있습니다.



2. 토지 개별공시지가 검색하기

 

토지 개별공시지가는 온나라부동산정보(시리얼) 사이트를 참고하세요.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보시면 됩니다.

 

 

 

씨:리얼 (SEE:REAL)

월세 계산 지역* 주택유형 시도 아파트 다세대/연립 오피스텔 전세가(환산보증금)* 보증금* 백만원 백만원 조회하신 전월세가(환산보증금)와 월세 환산을 희망하는 보증금을 입력해 주세요. 계산하기

seereal.lh.or.kr



[비주거용 건물 재산세 간편 계산법]

 

 

[본 서식은 단순한 참고용이니,인지바랍니다.]



합계액은 토지와 건물 재산세 합계액입니다.하단의 각종세금은 건물주가 부담하는 연간 세금종류입니다..
함수로 지정해놓았으니,공시지가 합계액과 시가표준액만 입력해놓으면 자동계산됩니다. 


​서초구 50억으로 추정되는 건물을 예시로 산출해봤습니다.신축년도는 1990년도 수년전에 리모델링 완료함..
이 건물은 지하1층,지상6층의 근린생활시설(건물)입니다.


혹시 서식에 문제가 있거나,오류가 있으면 덧글로 부탁드리겠습니다.. ​



개별성이 강한 빌딩은 위치나 건물연식에 따라서 토지공시지가나 건물시가표준액이 모두 다릅니다.대략적인 재산세를 확인해보기에 괜찮은거 같습니다.



정확한 재산세가 궁금한 투자자께서는 시,군,구청공무원을 통해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재산세는 연간2회에 걸쳐 나눠 냅니다.



다소 허접한 글이 재산세관련에 있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과 구독버튼은 꼭 눌러주세요!!

 

★재산세 쉽계 계산하는 엑셀양식을 첨부해놓았으니,필요하신분들은 아래를 클릭해서 다운 받으시길 바랍니다.★ 

재산세액 산출.xlsx
0.15MB

**아래는 부동산 세금과 관련된 포스팅입니다.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9/07/27 - [부동산세금] - 2020년 양도세 개정안,상가주택 세부담 커진다. 

2019/07/19 - [부동산세금] - 상가&건물 매각시 세금 절세방법 및 노하우

2019/07/31 - [부동산세금] - 복잡한 주택 양도소득세 상담은 양도세 전문 세무사에게 의뢰.

2019/07/06 - [부동산정보] - 건물 신축할때 중요한 토지의 건폐율과 용적률에 대해서..

2019/07/04 - [부동산정보] - [부동산투자] 꼬마빌딩 매매시 유의사항 7가지.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태평양공인중개사사무소 | 박영식 |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333길 10,(서초동,원일빌딩) | 사업자 등록번호 : 841-10-00924 | TEL : 02-586-7770 | Mail : pgyver4u@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